리서치 하이라이트

아데닐 화 중간체에 의한 tRNA 황 전달 메커니즘

Nature 442, 7101

유황 원자는 반응성이 크기 때문에 생물 합성 메커니즘에서 소량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특별한 측정 방식이 필요하다. 최근 글루타민 산염(glutamate), 리신(lysine), 그리고 글루타민(glutamine)의 tRNA에 대한 E. coli의 tRNA 전이 효소의 3차원 구조가 밝혀졌다. 이 효소는 단백질 합성 동안에 3개 레터로 된 코돈-안티 코돈 결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3가지 서로 다른 구조의 분석을 통해서 두 개의 시스틴 잔기에 황을 결합시키는 동안 촉매 작용 부위에 인접해 있는 U34의 위치가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에 따른 ‘닫혀진’ 복합체는 황을 정확하게 결합시키는 반응을 유도하며, 활성 부위를 용매로부터 보호하게 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활성 원자를 단백질에 정확히 전달하는 효소의 일반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