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심해저 열수공에서 발견된 호열 호산성 고세균

극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심해의 열수 분출공은 다양한 미생물의 서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한가지 필수 구성 성분이 빠져있다. 육상의 온천 지역은 호산성 세균들이 서식하는 반면, 이론적으로는 이러한 열수 분출공에 유황을 침전하는 호산성 세균들이 번성할 것으로 여겨지지만, 지금까지 분리된 세균들은 중성 세균 또는 잘 해야 산성 내성 세균들이었다. 최근 호산성 미생물이 발견되었다. 이 미생물은 세균이 아니라 아케아(Archaea) DHVE2(deep-sea hydrothermal vent Euryarchaeota 2) 계통이었습니다. 이 미생물은 pH3.3-5.8 사이, 5,575도에서만 성장하였다. 이 미생물은 약 15%의 미생물을 지배하고 있으며, 이러한 극한 환경에서 철과 황 순환에 있어서 주요 담당자 역할을 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