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사 돌연변이와 관련된 mop1 유전자

1950년 대에 옥수수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이후로, 식물, 곰팡이 등에서 발견되었으며, 최근에는 생쥐에서도 발견된 의사 돌연변이(paramutation)는 기존의 법칙을 거스르는 유전 패턴(inheritance pattern)이다. 지금까지는 맨델의 법칙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전자 쌍은 독립적으로 유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의사 돌연변이는 침묵하고 있는 하나의 대립 유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활발히 발현되는 대립 유전자를 ‘변화’시켜 침묵하게 만들게 된다. 옥수수의 돌연변이를 이용한 새로운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의사 돌연변이가 RNA에 의한 염색질 메커니즘(chromatin mechanism)에 의해서 유발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염색질의 안정된 상태는 의사 돌연변이 및 트랜스포손(transposon)의 침묵화와 관련되어 있으며, RNA 의존성 RNA 복제 효소를 암호화하고 있는 mop1 유전자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