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호산성 세균의 분리 및 배양

Nature 442, 7099

지금까지 발견된 미생물 중에서 가장 극단적인 호산성 메탄 생성 세균을 배양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새로운 종은 메탄 생성 세균 군에 속하며, 뉴욕 주에 위치하고 매클린 습지(McLean Bog)에서 발견되었다. 이 세균은 지금까지 알려진 메탄 생성 세균인 Methanobacterium espanolae의 최적 pH가 5.5에서 6.0사이인 것보다 더 낮은 pH 5.0 부근이 최적 pH인 것으로 밝혀졌다. 비록 일부 메탄 생성 세균들이 pH 4.5 정도에서도 생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세균은 이러한 산성 환경에서 성장하면서도 최적의 메탄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진 최초의 세균이었다. 산성 환경의 이탄 습지에서 서식하는 이 세균은 지구 온난화와 관련되어 있는 대기 중 메탄의 주요한 원천인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