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캄브리아 중기 버제스 셰일에서 발견된 화석의 새로운 분류

Nature 442, 7099

지층에서 발견된 특이한 형태의 화석들 중에서 단연 스타에 속하는데, 형태가 에어베드(airbed)와 커피 그라인더(coffee grinder)의 중간 형태를 하고 있다. 이 생물이 가진 또 다른 의문스러운 상태는 지금까지 알려진 어떠한 동물군에도 속하지 않는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189개의 새로운 샘플을 이용한 연구를 통해서, 고대 해저의 조류(algal mat)를 먹고 살았던 껍질 없는 연체동물의 일종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재해석의 핵심은 치설(radula)로 불리는 연체동물의 특징적인 음식 섭취 기관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가장 중요한 동물군의 하나의 초기 역사에 대한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캠브리아 ‘생물 대폭발’ 이전에 서식했던 다세포 생물의 근원이 되는 수수께끼 속의 생물들을 다시 분석할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