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스템 생물학을 이용하여 밝혀진 ATF3

기존 생물학보다 좀더 상위 레벨에서 살아있는 생명체를 분석하기 위해 지노믹스(genomics), 프로테오믹스(proteomics), 그리고 다른 모든 오믹스(omics)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스템 생물학은 복잡한 시스템을 분석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시스템 생물학은 포유류에서의 기본 메커니즘을 분석하는데 특히 효과적이지 못했었다. 면역 반응은 시스템 분석에 적절하며, 마우스 모델은 잘 정의되어 있으며, 혈액 내 세포를 분리하여 배양하는 것이 가능하다. Gilchrist 등은 TLR4에 의해서 자극을 받은 대식세포의 동력학 모델링을 위해 시스템 생물학을 이용하였으며, 전사 인자인 ATF3가 선천성 면역 반응에서의 음성적 조절인자(negative regulator)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스템 생물학을 통해서 면역 반응에서의 새로운 조절 메커니즘이 최초로 밝혀졌으며, 새로운 약물 타깃을 찾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