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식물 병원균 침투에 관여하는 P형 ATPase

Nature 440, 7083

식물 질환에 대한 최근 연구를 통해서 병원성 세균들이 특수화된 분비 시스템을 이용하여 식물 세포에 직접 단백질을 전달함으로써 식물 방어 체계를 억제하고 조직 침투를 가능하게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최근 이와 유사한 시스템이 벼 도열병을 유발하는 곰팡이 병원균인 Magnaporthe grisea에서 발견되었다. 이 병원성 곰팡이는 식물 조직에서 군체를 형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ATPase라는 효소를 분비한다. 이 효소는 곰팡이 병원균에 중요한 세포막 특성, 즉 감염과 관련된 형태변화 및 병원성 관련 단백질을 조직에 전달하는 거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아미노포스포리피드 트랜스로케이즈(aminophospholipid translocase)의 하나이다. 벼 도열병은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고 있으며, 이를 방제하기 위한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감염에 관여하는 단백질은 향후 곰팡이 제거제 생산에 대한 타깃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