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돌연변이를 통해 적응성을 향상시키는 RNA 바이러스

RNA 바이러스의 복제는 DNA를 유전물질로 이용하는 생명체보다 훨씬 높은 돌연변이 비율이 관여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돌연변이 유발율은 살 수 없는 개체를 만들기도 하지만, 바이러스들이 감염되는 동안 겪게 되는 환경적인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적응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금까지는 이러한 제안에 대해 실험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경우가 없었으며, 이를 ‘유사 종’ 가설로 알려져 있었다. 최근 지놈을 너무 정확하게 분석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이 가설을 지지할 수 있는 결과가 얻어졌다. 매우 정확한 RNA 복제 효소를 가지고 있는 소아마비 바이러스는 정상적인 바이러스보다 훨씬 더 감염력이 떨어졌다. 이러한 결과는 항 바이러스 약물의 개발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