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0S 리보솜 조립 과정에 대한 고해상도 분석

세균의 30S 리보솜 서브유닛(ribosome subunit)은 20종류의 단백질과 16S 리보솜 RNA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모든 구성요소가 조립되는 과정을 확인하는 것은 1 펄스-체이스 단백질 표지 기술(pulse chase protein labeling technique)을 통해서 30S 서브유닛의 조립 과정을 추적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서 이러한 조립과정이 지금까지 널리 받아 들여졌던 전체적인, 속도 제한적 구조 변화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대신에 30S 서브유닛 복합체는 각각의 단백질들이 안정적인 최종 구조를 형성하기 위한 일련의 중간 단계 구조를 이루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결과는 다른 거대 분자 복합체의 조립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