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췌장 항상성 및 종양 형성에서 선방세포(Acinar cell) 클론 확장

종양 형성의 초기 단계는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는 연구 대상이다. 췌장에서 정상적인 항상성은 조직의 클론 확장에 의해 재생될 수 있다. 일부 세포가 발암성 돌연변이를 획득하면 이 과정이 잘못되어 전암성 병변이 형성될 수 있다. Steven Artandi와 연구진들은 높은 수준의 Telomerase 역전사효소를 발현하는 희귀 선방세포(Acinar cells )의 계통 추적을 통해 이러한 병변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었다. 이 세포는 정상적인 항상성에 관여하지만 Kras 돌연변이가 지속되면 비정상적인 췌관 교차분화(Trans-differentiation)가 발생하여 신생물(Neoplasm)을 형성하게 되며, 이는 증폭된 MAPK 신호를 동반하는 사람 췌장암에서 자주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