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type cyclin의 주요 조절인자인 CRL4AMBRA1 / Cyclin D의 안정성을 조절하는 AMBRA1 E3 ligase adaptor / Cyclin D를 조절하여 S-phase 진입 및 게놈 완전성을 보호하는 AMBRA1

3가지 Cyclin D 단백질은 핵심 세포주기 조절인자이며 암 발생을 촉진할 수 있다. 이들의 관련 Kinase인 CDK4와 CDK6는 암 치료제의 표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Cyclin D의 발현은 주로 단백질 분해 수준에서 조절된다. 그러나 유비퀴틴화(Ubiquitination)를 매개하는 핵심인자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Julien Sage와 연구진, Francesco Cecconi와 공동 저자들, 그리고 Michele Pagano와 연구진들이 발표한 3개의 논문에서는 AMBRA1이 E3 ligase cullin 4 (CRL4) 복합체의 어댑터(Adaptor) 역할을 함으로써 Cyclin D 분해의 주요 조절인자로 작용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역할과 일관되게 AMBRA1은 종양 억제제로 기능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신경 발달에서 AMBRA1의 기능과 Cyclin D 분해의 연관성이 확인되었다. 낮은 AMBRA1 수준은 CDK4/6 억제제에 대한 내성 및 암 환자의 나쁜 예후와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