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분자 복합체를 견고하게 하는 소수성 Ratchet

대부분의 세포 단백질은 둘 이상의 Subunit으로 구성된 다량체 복합체를 형성하고 있다. 다량체를 형성하는 것은 단백질이 더 복잡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일부 복합체에 대해서는 맞는 설명인 반면, 다량체에 의해 기능이 향상되지 않는 다량체 복합체들도 상당수 존재한다. 'Entrenchment'라고 하는 중립 진화 가설은 일단 진화 과정에서 다량체 복합체가 형성되면 되돌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그 이유는 다량체 계면(Interface)에서 중성인 아미노산 치환이 단량체 상태에서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Georg Hochberg 등은 소수성 잔기가 다량체 계면에 축적되고 다량체를 유지하는 Entrenchment를 위한 생물물리학적 메커니즘을 보여주었다. 이 계면을 노출하면 단백질 안정성이 감소하고 단백질 기능에 관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응집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계면은 매우 견고하다. 이 연구는 다량체가 기능적 목적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도 많은 다량체 복합체가 진화를 통해 지속된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