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LHC에서 하드론(Hadron) 간의 강력한 상호작용 발견

강력한 상호작용은 쿼크(Quark)와 글루온(Gluon)의 Sub-nuclear 물리학을 지배하여 양성자와 중성자와 같은 하드론(Hadron)을 형성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산란 실험에서 실험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하드론 사이의 힘을 생성한다. 그러나 이종 쿼크(Exotic quark)가 포함된 하드론은 불안정성으로 인해 직접 가속 및 산란시키는 것이 어렵다. ALICE Collaboration은 CERN의 Large Hadron Collider에서 양성자-양성자 충돌의 운동량 상관 관계 연구를 통해 불안정한 하드론을 포함한 임의의 하드론 쌍 간의 상호작용을 확인하였다. 연구진들은 양성자와 Ω- 또는 Ξ- 하이퍼론(Hyperon: 이상한 쿼크를 포함하는 3개의 쿼크 하드론)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정밀 측정을 발표하여 결합 상태(Bound state)의 존재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