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MSA (Multiple system atrophy)에서 α-시누클레인(α-synuclein) 섬유의 구조

α-시누클레인(α-Synuclein)은 MSA (Multiple system atrophy), 파킨슨병, 치매를 동반한 파킨슨병, DLB (Dementia with Lewy bodies)를 포함한 악명 높은 퇴행성 신경질환인 시누클레인병증(Synucleinopathies)과 관련된 사람 단백질이다. Michel Goedert, Manuel Schweighauser, Yang Shi과 연구진들은 사람 뇌에서 정제한 α-시누클레인에 대한 최초의 근접 뷰(View)를 보여주었다. 극저온 전자 현미경(Cryo-electron microscopy)을 통해 MSA 환자의 발견되는 α-시누클레인은 2가지 종류의 섬유(Filament)로 구성되며, 각각 서로 다른 2개의 원섬유(Protofilaments)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타우병증(Tauopathies)에서 발견된 것과 유사한 비단백질성 분자(Non-proteinaceous molecules)가 존재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저자들은 MSA 또는 DLB 환자의 α-시누클레인 섬유가 다르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타우병증과 유사한 다른 시누클레인병증이 다른 컨포머(Conformer) 또는 스트레인(Strains)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중요한 것은 in vitro 피브릴(Fibril) 구조가 환자의 외에서 추출한 피브릴을 재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흥미로운 새로운 통찰력은 뇌에서 α-시누클레인 조립을 이미지화하는 트레이서(Tracers)의 개발과 섬유 형성을 방지, 억제 또는 역전시키는 분자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