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마우스의 노화 조직을 특성화하는 단일세포 Transcriptomic atlas / 장기 특이적인(Organ-specific) 시간적 특징을 나타내는 노화의 특성

나이는 질병의 가장 큰 위험 요소이다. 노화와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요소를 이해하는 것은 건강 증진에 필수적이다. Nauture에 실린 2개의 논문은 노화 과정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프로세스를 문서화하는 데 큰 진전을 이루었다. 마우스 수명 전반의 단일 세포 Transcriptomic atlas인 Tabula Muris Senis는 노화의 중요한 특징이 어떻게 다양한 조직과 세포 유형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새로운 분자학적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세포 특이적 변화와 장기의 세포 구성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개의 논문에서 마우스 수명 전반의 각기 다른 연령대의 다양한 장기 및 혈장 단백질체의 Bulk RNA 시퀀싱은 Tabula Muris의 데이터와 통합되었다. 이를 통해 노화 과정동안 발현이 변화하고 특정 유전자 세트가 조직 전반에 걸쳐 유사하게 발현되고, 발별 연령과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노화 과정동안 광범위한 면역 세포 활성화가 뚜렷하며, 이는 중년의 연령동안 백색 지방 저장소에서 처음으로 뚜렷하게 관찰된다. 조직에서 유전자 발현 변화는 관련되 혈장 단백질 농도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며, 잠재적으로 전신 순환의 노화에 기여한다. 이 논문들에서는 노화의 진행 과정을 문서화하였으며, 고령에 따른 건강 악화 원인을 추적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