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조혈(Haematopoiesis)에서 TCF15의 역할을 밝히기 위한 단일세포 계통 추적(Single-cell lineage tracing)

골수 이식 동안 조혈 줄기세포(Haematopoietic stem cells)는 혈액 계통(Blood lineage)의 특수화된 세포를 생성하는 전구세포의 분화를 통해 골수를 회복시킨다. 이전의 단일 세포 RNA 시퀀싱 연구에서는 혈액 세포 계통에 따라 다양한 세포 유형의 유전자 발현 지표(Gene-expression signatures)를 특성화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Assay는 주어진 시간 내의 유전자 발현만이 확인 가능하며, 세포의 과거력과 기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 Fernando Camargo와 연구진들은 이식 전 다양한 독특한 바코드를 단일 조혈 줄기세포에 도입하여 세포의 과거력과 유전자 발현 지표를 연결시켰다. 또한, 특정 분화능과 관련되 유전자 발현 변화 정보를 제공하여, 저자들은 TGF15가 조혈 줄기세포 정지(Quiescence)와 자가재생(Self-renewal)의 조절인자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골수 이식 동안 세포 분화와 관련된 단일 세포 유전자 발현 변화 정보를 제공하며, 조혈(Haematopoiesis)의 주요 조절인자를 발견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