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양자 센서를 이용한 27-핵-스핀 클러스터의 원자 규모 이미징

다이아몬드의 질소 공극 (Nitrogen-vacancy, NV) 중심에 기반한 단일 스핀 양자 센서(Single-spin quantum sensor)는 개별 분자의 자기 이미지화를 위한 전통적인 핵 자기 공명 기술에 대한 유용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지만, 분광해상도(Spectral resolution) 및 공간 재구성(Spatial reconstruction)이 요구된다. Tim Hugo Taminiau와 공동 연구자들은 양자 센서로 단일 NV 센터를 사용하여 다이아몬드에 27 개의 결합된 13C 핵 스핀 시스템의 원자 규모 이미징 구현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들의 다차원 분광법은 높은 분광해상도 (80mHz 이하) 및 높은 정확도 (약 2mHz)로 개별 핵-핵 스핀 상호작용을 성공적으로 분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러한 성과는 복잡한 대형 스핀 시스템의 자기 이미징 목표 달성에 한 단계 더 가깝게 다가가게 해주었다.